반응형

약 1년 전에 인텔은 SVT-AV1 인코더를 공개했고, 여기서도 개략적인 성능을 테스트했었다.

그리고, 이번에 Arc A750을 구입한 뒤 AV1에 대한 성능을 비교했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가 하나 발생했었다.

바로 SVT-AV1 인코더를 업데이트한 뒤 인코딩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것.

 

아무런 문제 없이 멀쩡해 보이지만...

 

gitlab의 설명에도, 프로그램 자체의 도움말에도 아무런 특이한 점은 없었지만, 아무튼 변환은 되지 않았다.

옵션을 적용하는 방법이 뭔가 바뀌었는데, 바뀐 부분을 적용하거나 말거나 그냥 실패...

 

좌충우돌 끝에 확인한 건 SvtAv1EncApp.exe는 포기해야 되고, ffmpeg.exe 빌드 중에서 full version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

Essential version은 인코딩은 되지만, 옵션을 적용할 수 없는 묘한 문제가 있었다.

 

결국은 기존에 만들어두었던 프론트엔드도 다 뜯어고친 다음에야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SvrAv1EncApp.exe를 지정하는 부분이 없어지고, ffmpeg도 full version을 사용하도록 바뀜

 

AV1 포맷은 넷플릭스처럼 제대로 된 환경을 갖춘 경우는 모르겠지만, 개인 사용자가 사용하기엔 뭔가 아직 시기상조 같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