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TX 40 계열에 대한 시장의 비난이 크다.

그야말로 탑 오브 탑인 RTX 4090을 제외하면 RTX 30 계열에 비해 장점은 별로 없는데 가격은 미친듯이 비싸기 때문이다.

심지어 메모리 버스폭마저 동일 라인업 기준으로 좁아져서 비난받지 않으면 오히려 이상할 지경이다.

전성비가 높다는 점을 제외하면 큰 장점이 없다...

 

그런데, 게임 성능은 게임 성능이고[각주:1]... 비디오 인코딩 성능이 궁금해졌다.

인텔 Arc도 돌려본 마당에 RTX 40을 안 돌려볼 수 없고...

 

H.264

이제 nvdia도 경험이 충분히 쌓인 것 같다. 인텔® QSV 수준의 인코딩 수준[각주:2]을 보여준다.

높은 용량 대비 화질을 목표로 하는 경우라도 더 이상 x264로 인코딩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RTX 40 계열 및 인텔® QSV의 용량 대비 품질이 x264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나온다.

 

주황색이 x264

 

HEVC

H.264는 공개된지 20년이 된 방식이라 그러려니 했지만, 정말 놀란 건 HEVC 쪽이었다.

이쪽 역시 인텔® QSV와 큰 차이가 없는 용량 대비 품질을 보여준다.

 

미세한 차이로 x265가 높긴 하지만, 이 정도 품질이면 굳이 x265를 사용할 이유는 없을 것 같다.

QSV와 nvenc는 같은 인코더를 사용한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비슷한 용량 대비 품질을 보여준다.

 

동그라미가 들어있는 게 nvenc, 삼각형 쪽이 QSV

 

30bpp 인코딩 결과도 24bpp 쪽과 별 차이 없는 경향성을 보여준다.

 

 

그런데, 이러한 인코더의 품질은 비단 nvenc만의 현상은 아니고...

다양한 인코더들이 아래와 같이 서로 큰 차이가 없는 용량 대비 품질을 보여준다.

 

굳이 따지면 nvenc가 그 중에선 가장 낮은 용량 대비 품질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이 정도면 별 의미 없다고 봐도 무방할 듯.

 

맨 아래의 동그라미 쪽이 nvenc... 개중 최약체이긴 한데... QSV와 겹침...

 

AV1

정말 궁금했던 건 RTX 40 계열에 처음 도입된 AV1 인코딩 능력이었다.

ffmpeg에서도 이 기능[각주:3]을 훌륭하게 지원하도록 수정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만들어뒀던 테스트 툴을 조금만 손봐서 테스트를 할 수 있었다.

 

참고로 ffmpeg에선 quality level이 0..51까지라 돼있지만, 실제론 63 이상까지 지원되고, 그렇게 해야 제대로 된 테스트가 가능하다.

 

 

역시 이전과 같은 소스를 이전과 같은 기준으로 동일하게 테스트해서 결과를 비교.

 

한줄 한줄이 모두 AV1으로 각각 인코딩한 결과

 

정말 놀랍게도 인텔® QSV의 AV1 인코더와 결과가 거의 겹친다.

이전 포스팅에서 사용한 그래프에 AV1-NVENC 결과만 추가한 그래프인데, 그 글의 결론을 그대로 사용해도 될 것 같다.

즉, SW AV1 인코더인 SVT-AV1에서 preset=7의 결과에 못 미치고, preset=10과 유사한 경향을 보여준다.

 

동그라미가 들어있는 것이 nvenc

 

이건 30bpp로 인코딩할 때도 마찬가지다.

애초에 소스가 24bpp이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나오는 게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이전 글에서도 AV1 HW 인코더가 HEVC HW 인코더의 성능을 따라가지 못하므로 AV1으로 넘어갈 동력이 안 된다고 썼었다.

이번에도 같은 결론... 아니, 그래프 자체가 겹치는데 결론이 다를 수가 없지...

 

HW AV1 인코더의 용량 대비 품질이 HW HEVC 인코더에 못미침

 

그리고 30bpp에서도 동일한 경향성을 보여준다는 점도 이전과 동일하다.

 

 

덧1. 큰 차이는 아니지만 인코딩 속도는 QSV가 nvenc보다 빠르다.

물론 재생 속도보다 훨씬 빠르므로 큰 의미는 없고, 그냥 그렇다는 얘기.

 

 

덧2. 몇 번이나 반복해서 썼는데, QSV와 nvenc의 H.264, HEVC, AV1 인코딩 성능(용량 대비 품질)은 거의 차이가 없다.

마치 같은 소스로 구현한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즉, 영상을 만드는 사람이라도 굳이 인텔을 솔루션으로 선택할 이유가 크지는 않다[각주:4]는 뜻.

 

 

  1. 난 게임을 거의 하지 않음 [본문으로]
  2. RTX 30 계열에선 QSV에 다소 못미치는 결과였음 [본문으로]
  3. nvenc의 AV1 HW 인코딩 [본문으로]
  4. 당근에 내놓은 A750이 팔리지 않을 이유가 하나 늘었군... [본문으로]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