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주일의 첫날은 과연 어느 요일일까?

사람들은 통상적으로 토요일과 일요일을 합쳐서 주말이라 하면서도 일요일이 첫날이라 흔히들 얘기한다.

 

윈도우나 구글 등에서 달력을 띄워보면 일요일이 첫날로 표시된 경우가 대부분이라 이런 생각에 힘을 실어준다.

 

흔한 윈도우의 캘린더 화면

 

그런데, 놀랍게도 ISO에서는 ISO 8601를 통해 이러한 부분까지 표준화를 해두었다.

역주(calendar week)를 월요일부터 시작하는 7일로 정의해둔 것이다.

 

역일(calendar days)에 대해서도 같은 내용을 좀 더 상세하게 기술해두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

당연히 ISO를 준용하여 표준을 정해두었다.

e-나라 표준인증에서 ISO8601로 검색해보면 역시 아래와 같은 동일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역일 역시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여기서 드는 의문은 이것이다.

국제표준도 대한민국 표준도 월요일이라면 대체 윈도우는 왜 일요일이라 우기는 것인가?

 

이에 대한 답은 간단하다.

국제 표준을 죽어라 따르지 않는 어떤 나라[각주:1]가 한 주가 일요일부터 시작한다고 철썩같이 믿기 때문이다.

특정 종교가 사실상 지배하는 그 나라에서, 그 종교의 기원에 해당하는 얘기를 읽어봐도 일요일이 7번째 날이라 했지만, 그게 뭐 중요한가...

 

아무튼 이렇게 엉터리인 날짜 표기윈도우에서 정상적으로 수정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일단, 설정언어 및 지역에서 기본 언어 설정을 선택한 뒤...

 

국가 또는 지역에서 시작 요일월요일로 변경하면 된다.

꿋꿋하게 일요일에서 시작하는 드롭다운...

 

이렇게 하면 아래와 같이 국제 표준과 대한민국 표준에 부합한 달력을 볼 수 있다.

 

구글 캘린더에서는 설정-일반-보기 옵션에서 동일한 선택을 할 수 있다.

구글 쪽은 토/일/월 중에서만 선택할 수 있는데, 이게 좀 더 상식적인 것 같다.

 

 

  1. 천조국 [본문으로]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