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몇년 전 프린터를 새로 샀고, 마침 대학원 졸업증명서를 뽑아야 했으며 게다가 그게 주말이었는데, 인쇄를 못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내가 산 프린터가 왜 '허용된 프린터 목록'에 없지?

 

메일로 수정 요청을 보냈긴 했지만, 하루만에 뚝딱 해결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꽤 스트레스를 받았었다.

 

한동안 흔하게 볼 수 있었던 그 화면[...]

 

그 뿐만 아니라 온라인 민원 사이트에서 내 정보를 다운받으면서 이런 의문이 종종 들었었다.

 

왜 내 정보를 내가 다운받는데, 한 번씩밖에 못 받는가?

 

물론, 이 "정보"엔 등본, 초본을 비롯한 상세한 개인정보가 있어 충분한 보안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하지만, 어쨌거나 기술적으로 궁금한 건 또 다른 문제다.

게다가 이 관점에서 더 따라가보면 프린터에서 사용되는 PCL이나 PS같은 언어들이 진화한 형태가 PDF 포맷[각주:1]이라 적어도 기술적으로는 프린터에서 인쇄되는 것을 가로채서 PDF로 저장하겠다는 접근이 불가능한 건 아닐 것 같았다.

 

이거 시간 내서 한 번 만들어보면 짱이겠는걸?

 

꽤 괜찮은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이미 누군가 만들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이미 이 아이디어는 누군가[각주:2]에 의해 모두의 프린터라는 이름으로 구현되어 배포되었고, 다각도로 테스트된 상황이었으며, 당연하게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도 되고 있었다.

 

 

과거에는 모바일 환경을 경유하고, localhost(127.0.0.1)로 직접 접속하는 방식도 사용해왔지만, 현재까지 진화된 상태는 그런 거 없이 그냥 평범한 프로그램[각주:3]형태로 진화된 상태다.

 

그리고, 그냥 혼자만 알기엔 좀 심각하게 좋은 프로그램이라 널리 알려서 이롭게 하기 위해 간단히 소개한다.

 

프로그램은 그냥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 실행하면 되고, 인쇄할 때 프린터만 잘 지정하면 된다.

자세한 설명은 사용설명서에 나와있지만, 사실 대부분의 경우 생성된 프린터로 인쇄만 하면 내 문서 폴더에 MOP라는 이름으로 생성되는 매우 간단명료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현 시점 최신 사용설명서는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

 

이 글을 쓰는 시점의 최신 버전은 v3.04이며 다운로드 링크는 다음과 같다: https://modu-print.tistory.com/904

 

모두의 프린터 v3.04 다운로드

다운로드시 위험경고가 뜨면서 다운로드가 안되시는 경우에는 이렇게 계속을 클릭 하시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평가기반으로 위험성 판단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새로 업로드하는 실행파일들

modu-print.tistory.com

 

 

  1. 좀 더 정확히 말하면 PDF는 EPS를 살짝 변형한 기술임 [본문으로]
  2. 피로곰 [본문으로]
  3. 언제나 그렇듯이 평범한 프로그램 하나의 형태로 만들어내는 게 정말 힘들고 고된 과정임 [본문으로]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