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메인보드로 ASRock의  B550M Steel Legend를 사용하고 있다.

 

이 보드는 USB 포트에 역전류 방지 회로가 장착되어 있어 언제나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절전모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었다.

 

해외 포럼들에서도 이 문제는 많은 이슈가 되어서 여러가지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었고, 기본적인 해결책도 나와있었다.

시스템 설정에서 최대 절전 모드를 끄는 것.

최대 절전 모드는 기본적으로 켜져 있음

 

이렇게 하면 윈도우 자체는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나, 본질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shutdown.exe 명령으로 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없다.

shutdown.exe /h /f

 

이는 아래 명령을 통해서도 마찬가지다.

rundll32.exe powrprof.dll SetSuspendState

 

즉, 근본적인 해결은 불가능한 것이다.

 


 

이런 해결 불가능한 문제가 벌어지는 이유는 다름 아닌 BIOS 자체에 버그가 있기 때문.

 

현재 이 보드의 최종 바이오스는 2.30이다.

BIOS 2.30 / AMD AM4 AGESA V2 PI 1.2.0.6b

 

이 버전은 문제가 둘 있는데, 하나는 AGESA V2 PI의 버전이 1.2.0.6b라는 것이고, 또 하나는 전원 관리의 버그이다.

전원 문제는 앞에서 얘기했고, AGESA 1.2.0.6b는 fTPM 기능에 오류가 있어 시스템이 순간적으로 느려질 때가 있다.

문제는 이 fTPM이 윈도우 11 설치의 필수 기능 중 하나라는 것.

 

그러다보니, 윈도우 11 설치 후에 바이오스에서 fTPM을 끄는 꼼수를 사용했다.

이 내용 역시 각종 포럼들에서 종종 언급되었었다.

 

몇 달간 업데이트를 기다렸지만 아무 소식이 없었는데, 지금 보니 ASRock에선 몇 달 전에 베타 버전을 올려두었었다.

BIOS [beta] L2.32 / AMD AM4 AGESA V2 PI 1.2.0.7

 

부랴부랴 업데이트를 하고, 바이오스에서 다시 fTPM를 활성화했다.

전술했던 전원 기능은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이에 따라 최대 절전 모드도 다시 켜두었다.

tpm.msc 실행 화면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