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친효스킨 다운로드 페이지

 

지금까지 사용해오던 Square 스킨을 무려 3년만에 교체했다.

스킨 자체엔 아무 문제가 없었지만, 커져가는 해상도 환경에서 뭔가 좀 갑갑해보이는 면이 있기 때문이었다.

 

이왕 변경하는 김에 그간 수정하려고 생각만 한 부분들을 함께 고쳐보았다.

 

1. 스킨

앞에서 얘기했듯 스킨은 친효스킨을 선택했다.

 

 

2. 글꼴

기존 블로그에선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글꼴들을 사용했는데, 다 걷어내고 리디 바탕체를 단독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이 글꼴은 리디북스로 유명한 리디주식회사에서 공개한 글꼴이다.

 

Syntax Highlighter 등을 위해서는 D2Coding의 웹폰트를 적용했다.

 

이 과정에서 성능과 용량[각주:1] 최적화를 위해 이상진 님의 Webfont 사용과 최적화를 참고했다.

 

3. 수식

지금까지 수식을 표현하기 위해서 mathquill을 사용해왔다.

이 라이브러리는 잘 동작하지만, 일부 복잡한 수식들에서는 성능이 심각하게 저하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에 수식 표현 라이브러리는 mathjax로 갈아타기로 했다.

 

근의 공식 \(x=\frac{-b\pm\sqrt{b^2-4ac}}{2a}\) 을 표현하기 위해서 기존 mathquill에서는

 

<span class="mathquill-embedded-latex">
x=\frac{-b\pm\sqrt{b^2-4ac}}{2a}
</span>

 

이라고 입력해야 했지만, mathjax에서는

 

\(x=\frac{-b\pm\sqrt{b^2-4ac}}{2a}\)

 

이라고만 입력하면 동작하는 등 사용의 편이성 역시 증대되었다.

기존 데이터들을 변환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별도로 하나 만들었다는 게 함정이지만.

 

mathquill 태그 변경을 한방에 처리

 

4. Syntax Highlighter

Syntax Highlighter는 4.0까지 나오고 개발이 중단된 것으로 보이는데, 본 블로그에선 v3.0.90을 사용한다.

그런데, C++ 문법의 경우 메모장2 mod에는 적용된 C++ 20 API 최종안의 목록이 적용되지 않았다.

 

내친 김에 양쪽에 서로 누락된 함수 및 예약어 등을 모두 찾아서 추가하기로 했다.

c 및 js 소스 코드에서 예약어를 추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간단히 만든 뒤에...

 

 

엑셀로 이를 정리해서 다시 반영했다.

 

Microsoft 365는 프로그래밍의 훌륭한 친구죠

 

또한, brush의 개수가 너무 많아[각주:2] JSCompress.com에서 이를 통합하여 압축했다.

 

5. 추천글 기능

친효스킨에는 추천글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여 구라 제거기, 메모장2를 포함한 주요한 공개 프로그램 포스트의 제목을 항상 띄워놓게 해두었다.

 

 

 

  1. 티스토리는 스킨 파일 최대 용량이 20MB임 [본문으로]
  2. 본 블로그에는 총 16개의 brush가 사용됨 [본문으로]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