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양한 이미지 처리 프로그램들이 있다.

그 중에도 명령행 계열의 지존은 물론 ImageMagick.


ImageMagick은 다양한 이미지 포맷에 대하여 다양한 필터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필터 중에서도 가장 널리 쓰이는 중요한 필터는 물론 리샘플링.


IM에서는 어떤 리샘플링 필터를 기본으로 할 것인가를 충실히 분석했다.

물론,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라는 점을 대전제를 하고.


이 분석의 결론은 대략 아래와 같다.



1. 확대


다양한 필터를을 비교한 결과 기본으로 선택된 것은 Mitchell-Netravali 필터.

이 필터는 B, C의 값을 일정 범위 내에서 가변적으로 지정할 수 있는데, 특히 원래 논문의 기본값인 ⅓, ⅓을 선택했다.


선정의 이유는 다른 필터들에 비해 확대 시에 아티팩트가 가장 적고, 가장 나은 품질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2. 축소


확대는 승자가 명확한 것에 비해 축소는 조건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는 역시 Lanczos등의 가변 크기 필터가 좋은 품질을 보여준다.

하지만, 패턴같은 것이 없고 직선이 많은 영상이라면 역시 Mitchell-Netravali도 좋은 결과를 보인다.




3. 최종 결론


확대는 Mitchell-Netravali 하나면 충분하다. 이것이 기본 필터.

하지만, 축소의 경우 투명도가 있거나 팔레트가 있는 이미지라면 Mitchell-Netravali를, 일반적인 사진 등에서는 Lanczos를 사용한다.


최초에 이 자료를 검토한 이유가 "사진 축소에는 Lanczos가 과연 최선입니까? 확실해요?"였는데, 결론은 "확실합니다".

단, 사진이 아니라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책 등에서는 Mitchell-Netravali가 최선일 것 같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