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렌트와 그 이외의 인터넷 서비스를 동시에 쾌적하게 사용하는 것이 의외로 쉽지 않다.
토렌트 사용량이 늘어나면 전체적인 인터넷 대역폭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쾌적한 환경을 구축해봤다.
1. 인터넷 성능 확인
가장 우선적으로 할 일은 인터넷의 성능 자체를 확인하는 것이다.
speedtest.net, myspeedtest.co.kr 등 많은 사이트에서 인터넷 속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는 당연히 대동소이함.
2. 토렌트 설정
μTorrent®의 설정에서 연결과 대역폭을 조정한다. (다른 클라이언트도 대동소이함)
우선 연결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했다.
사용 포트는 한번 무작위로 지정한 뒤 변경하지 않으며, 지정한 값을 DD-WRT에 저장해야 하므로 별도로 메모해둔다.
다음으로 속도를 지정하는데, 여기의 값들은 나름의 목표를 정한 뒤 지정해야 한다.
토렌트 관련 사이트마다 조금씩 다른 값을 권장하는데, 100Mbps에 가까운 속도가 나기 때문에 10%만을 할당하기로 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단위이다.
Mbps의 b는 소문자로 bit를 의미하고, 대부분의 토렌트 어플의 속도는 kB/s로 B는 Byte를 의미한다.
\(97.02Mbps = 12.12175MB/s\)
\(12.12175MB/s \times 10\% = 1.212175MB/s = 1,212.175kB/s\)
대략 1,000kB/s를 지정했다, 최대 업로드 속도는 이것의 10%인 100kB/s.
다음으로 신경써야 할 값은 최대 연결 수이다.
연결 수 자체가 너무 많아지면 대역폭이 충분한 경우에도 연결이 잘 생성되지 않는다.
화끈하게 100으로 낮춘다.
3. DD-WRT 설정
대부분의 설정은 NAT / QoS 메뉴에서 지정한다.
우선 포트 포워딩.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Port from와 Port to의 값은 위에서 지정한 포트 값을 그대로 쓰면 된다.
IP 주소 역시 토런트를 실행할 PC는 고정값으로 할당한 뒤 여기에 지정하면 된다.
다음으로 UPnP.
UPnP 서비스를 Enable로 지정하면 된다.
다음으로 QoS.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큐잉 정책은 FQ_CODEL로 설정하고, Downlink와 Uplink는 위에서 측정된 속도의 90% 정도로 설정했다.
토렌트 패킷은 ACK가 많아 ACK를 체크하는 경우 토렌트의 우선순위가 너무 높아질 수가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Administration 메뉴로 가서 IP Filter를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특히, Maximum Ports는 충분히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토렌트를 사용하는 경우 대역폭이 충분한데도 포트수가 부족해 전송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토렌트로 파일을 전송하면 Status 메뉴에서 아래처럼 Active IP Conntections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4. 기타사항
여기서 설정한 값은 개인의 사용 패턴에 맞게 조절되어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 두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 Maximum Ports는 충분히 커야 함
- 전체 대역폭 대비 토렌트의 대역폭이 커질수록 다른 서비스를 쓰기가 불편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