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처음 구매했을 때는 꽤 삽질이 있었지만, 이후 대단히 만족했던 MainConcept의 HEVC 인코더2.0으로 업데이트 됐다.

재빠르게 업데이트한 뒤에 릴리즈 노트를 읽어보니 뭔가 변화가 있었다.

 

인자가 하나 바뀌었으니 기존 코드는 돌아가지 않음

 

일단 MainConcept의 SDK 버전이 12.x에서 13.1로 업데이트 되었다.

이 부분은 13.x의 업데이트 내역이 공개되어있지 않아 그러려니 하지만, 뭐가 달라져도 달라졌겠지...

 

중요한 것은 인자가 하나 바뀌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똑같이 바꾼 뒤에 인코딩을 해보니... 실패했다...

 

또 다시 시작이다 싶어서 다양한 테스트를 돌려보고, 오류 리포트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다 뭔가 쌔한 느낌에 인코딩 확장자를 mkv에서 mp4로 바꿔보니 아무 문제 없이 잘 인코딩된다.

결론은 HEVC Encoder Plugin과 함께 배포되는 ffmpeg에 mkv 인코딩 모듈이 빠져있었던 것.

 

이 부분은 물론 MainConcept 사에서 mkv를 지원할 의무도 없고, 필요한 빌드는 직접 컴파일하는 게 원칙이긴 하다.

그래도, 이전 버전에서 잘 되었던 것이 안 되니 좀 당황스러운 건 사실.

 

즉, 새롭게 업데이트된 버전을 별도의 빌드 없이 그냥 사용하려면 두 가지를 확인해야 한다.

 

OMX.MainConcept.enchevc.video를 OMX.MainConcept.enc_hevc.video로 수정

인코딩 포맷을 mkv로 지정했다면 mp4로 변경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