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US.me

 
 

앞의 포스트에서도 언급했듯이, Scintilla 3.5.0에서는 드디어 한글 입력기 부분이 패치되었다.


using Korean IM, IME composition is moved from…


그리고, 코드를 확인해보니, 내가 예전에 쓴 코드를 상당부분 참고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내 대화명이 명시된 것도 함께…


BLUEnLIVE!!!


그런데, 이 패치에는 사실 심각한 문제가 있다.

이 패치는 오직 메모장2-mod에서만 완벽하게 동작한다.


메모장2가 Scintilla의 기능을 모두 사용한 것도 아니고, undo 메커니즘이 좀 복잡해서 맞춤형 패치를 만들 수밖에 없었다.

예컨데, Scintilla에는 사각형 선택을 한 뒤에 글을 입력하면 동시에 입력되는 멋진 기능이 있다.

하지만, 메모장2에서 사각형 선택을 한 뒤에 글을 입력하면 마지막 칸에만 입력된다.


더 심각한 것은 Scintilla.dll의 레퍼런스 어플인 SciTE에서는 한글이 아예 깨져서 나온다는 것이다.


같은 내용을 입력한 결과…


물론, 이런 기능들이 모두 제대로 동작하도록 패치를 만드는 것이 최선이지만, 쉽지 않았다.

사실, 저 패치를 만들 때 시도를 했었는데, 접근이 쉽지 않아 포기했었다… lllorz


부디 완벽한 패치가 나오길 바란다.



덧. 이 내용은 Scintilla의 Bugs tracker를 통해 이슈를 제기했으며, 제작팀도 이를 인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공은 다시 나에게로 돌아왔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1. johnsonj
    한글 ime에서 블록 캐럿을 위해 캐럿을 1문자 앞으로 이동시키는데,
    윈7,8에서는 돌려주는 캐럿 위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화면 부서짐.

    또 scite의 기본 codepage가 0인데 이게 놀랍게도 안시가 아닙니다.
    무조건 1바이트로 처리하고 있는데, 이게 8859-1이 안깨지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ime 사용자들은 어쩔 수 없이 codepage를 수동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한국어 사용자라면, 반드시 다음과 같이 지정해야 합니다.

    code.page = 949 또는 65001 (윈도우즈 사용)
    charater.set = 129 (리눅스 필수).

    상황을 해결하려고 몇번 시도해 보았는데 닐님이 너무 8859를 사랑해서리..
    일단 ime루틴 커밋이 급한지라..포기..


    2014.10.23 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