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종종 메모장2 mod에서 설정이 잘 저장되지 않는다는 제보를 해주신다.

그리고, 그 때마다 "관리자 계정으로 실행하세요"라는 답을 했다.


이건 올바른 답은 결코 아니고, 미봉책으로 그런 답을 한 것이다.


1. 문제의 진짜 원인


이건 근본적으로 메모장2 자체의 문제[각주:1]이다.


메모장2에서 설정파일(Notepad2.ini)을 찾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 설치 폴더 → Application Data → PATH


그리고, Notepad2.ini를 찾지 못하면 프로그램 설치 폴더[각주:2]에 Notepad2.ini를 생성하려고 한다.


따라서, 설정파일을 저장하려면 UAC를 안 쓰거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되는 것이다.

워낙 많은 사용자들이 UAC를 끄고 살기 때문에 대체로 잘 되는 건 사실이지만…


물론, 다른 방법으로는 Program Files가 아닌 다른 폴더에 저장해서 쓰는 방법도 있기는 하다.



2. 해결 방안


사실은 간단하다.

Notepad2.ini의 저장 위치를 OS에서 권장하는 곳[각주:3]으로 바꾸면 된다.


Vista 이후의 OS에선 기본 설정파일을 Application Data에 생성하도록 하면 된다.



3. 기타 사항


설정 파일 저장 외에도 비슷한 부분이 하나 더 있다.

문맥 메뉴에 편집 항목 추가메모장 대신 사용이다.

두 기능 모두 Vista 이상에서는 관리자 계정으로 실행해야만 동작한다.




이 내용들을 포함한 수정 버전은 아래 링크[각주:4]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언제나 그렇듯이 한/영 x86/x64 버전이 모두 들어있다.


Notepad2-mod-r902-TEUSme.zip



덧. 이 버전 재공개로 인해 지난 공개본은 비공개로 전환하였음.



  1. 기존의 모든 메모장2/메모장2-mod에는 설정이 잘 저장되지 않는 문제가 있음 [본문으로]
  2. Vista 이후의 OS에선 Program Files는 UAC로 살짝 막혀있음 [본문으로]
  3. XP에서야 그냥 가던 길 가도 되지만, Vista 이후에선 결코 권장되는 방식이 아님 [본문으로]
  4. 메모장2 mod의 버전번호만 표기하는 원칙에 따라 버전 번호는 동일하게 r902임 [본문으로]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