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ō vādis, Zeranoe?

2020. 10. 11. 13:34
 
 

반응형

FFmpeg은 그야말로 거의 모든[각주:1] 미디어 파일을 변환하는데 사용 가능한 만능 도구이다.

 

그리고, 이를 윈도우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Zeranoe라는 분이 정기적으로 릴리즈 버전을 공개해왔다.

원한다면 직접 컴파일할 수도 있고, 컴파일을 지원하는 도구들도 있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

 

Zeranoe

 

그런데, 얼마 전 Zeranoe가 배포를 중단하고, 자신의 사이트를 폐쇄하겠다는 공지를 했다.

 

Zeranoe @Zeranoe ·9월 1일
http://ffmpeg.zeranoe.com will close on Sep 18, 2020, and all builds will be removed.
If you're using Zeranoe @FFmpeg Builds in your product,
please ensure that you have a hosting strategy in place by the 18th.
Thank you to everyone who supported the project along the way!

 

그리고, 공지한대로 2020년 9월 18일부로 사이트 접속이 불가능해졌다.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하고, 그의 작업을 기렸다...

 

 

Zeranoe가 배포한 배포본은 대단히 훌륭했는데,

1. x86, x64 버전을 각각 배포
2. 매일 업데이트되는 개발 버전과 버전 번호를 받은 정식 버전을 모두 배포
3. shared library 버전과 static build 버전을 모두 배포

했기 때문이었다.

 

후속조치로, FFmpeg 에서는 배포 사이트 두 곳을 공개했는데, 그 중 gyan.dev 버전을 적용하기로 했다.

두 곳 모두 x64 버전만 배포하고, 나는 static build 버전만 사용하기 때문에 이 쪽이 적합한 것 같다.

 

그리고, 이에 따라 향후 본 블로그에서 배포하는 FFmpeg 기반 인코더들은 x64 버전만 공개하도록 정리할 예정이다.

 

그나저나, Zeranoe는 어디로 가시는 걸까?

 

 

  1. 완벽하게 "모든"이라고 말하기는 힘든 것이 라이센스 문제로 지원이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것들이 몇 있음 [본문으로]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