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앞의 포스트에서도 언급했듯이, Scintilla 3.5.0에서는 드디어 한글 입력기 부분이 패치되었다.


using Korean IM, IME composition is moved from…


그리고, 코드를 확인해보니, 내가 예전에 쓴 코드를 상당부분 참고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내 대화명이 명시된 것도 함께…


BLUEnLIVE!!!


그런데, 이 패치에는 사실 심각한 문제가 있다.

이 패치는 오직 메모장2-mod에서만 완벽하게 동작한다.


메모장2가 Scintilla의 기능을 모두 사용한 것도 아니고, undo 메커니즘이 좀 복잡해서 맞춤형 패치를 만들 수밖에 없었다.

예컨데, Scintilla에는 사각형 선택을 한 뒤에 글을 입력하면 동시에 입력되는 멋진 기능이 있다.

하지만, 메모장2에서 사각형 선택을 한 뒤에 글을 입력하면 마지막 칸에만 입력된다.


더 심각한 것은 Scintilla.dll의 레퍼런스 어플인 SciTE에서는 한글이 아예 깨져서 나온다는 것이다.


같은 내용을 입력한 결과…


물론, 이런 기능들이 모두 제대로 동작하도록 패치를 만드는 것이 최선이지만, 쉽지 않았다.

사실, 저 패치를 만들 때 시도를 했었는데, 접근이 쉽지 않아 포기했었다… lllorz


부디 완벽한 패치가 나오길 바란다.



덧. 이 내용은 Scintilla의 Bugs tracker를 통해 이슈를 제기했으며, 제작팀도 이를 인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공은 다시 나에게로 돌아왔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